4: iAnswer uAsk 영어 들으면서 자면 효과 있나요?

Q1. 큰소리로 말하면 효과가 있나요?

ss_13

당연히 효과 있습니다. 작은 소리로 말하는 것보다 훨씬 낫습니다. 말하기에 대한 질문을 주셨으니 추가적으로 말하기에 대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말하기의 종류를 총 3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책을 읽으면서 소리 내서하는 말하기, 두 번째는 사람과 대화할 때하는 말하기, 세 번째는 혼자서 자기 생각을 말하는 말하기가 있습니다. 상대방과 대화하는 말하기에 대해서는 제가 이전 Episode에서도 많이 말씀 드렸기 때문에 이번에는 혼자서 자기 생각을 말하는 말하기에 대해 말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보통 우리는 우리 자신이 말할 때 본인이 말한 것을 체크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래서 저는 여러분이 영어로 말하는 것을 녹음해보시라고 추천 드리고 싶습니다. 아마 녹음된 여러분의 파일을 들어보시면 깜짝 놀라실 겁니다. 일단 본인 목소리에 익숙하시지 않으신 분들은 자신의 목소리에 깜짝 놀라실 겁니다. 그리고 자기가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더 좋지않은 본인의 영어실력에 깜짝 놀라실 겁니다. 녹음은 말하자면 거울 같은 역할을 합니다. 마치 거울로 본인의 모습을 보지 못하고 남들한테 내가 어떻게 생겼다는 것을 듣기만 하다가 거울로 내 얼굴을 보고 깜짝 놀라는 것과 같습니다. 그래서 녹음은 여러분의 말하기 능력을 대놓고 볼 수 있는 방법입니다.

dfsfdsfd

녹음은 핸드폰 기능 또는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가능합니다. 본인의 목소리를 녹음해보세요. 보통 일기를 쓰실 때 손으로 노트에 많이 쓰시곤 합니다. 그런데 이번에는 핸드폰 녹음기를 통해 말하기로 일기를 기록해보세요. 전혀 새로운 느낌을 느끼게 되실 겁니다. 그리고 이러한 방식은 생각을 빨리 빨리 하게 해줍니다. 말하기는 쓰는 것과 다르게 고칠 수가 없기 때문에 한번 말이 나가면 끝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영어말하기에 좋은 훈련이 됩니다. 혹시 여러분 중에 일기 쓸게 별로 없으시다 하시는 분들은 본인의 생각들이나 아이디어 등을 녹음하여 기록해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나는 학교 영어 시스템에 대한 불만이 있다면 그것을 영어로 쭉 말씀하시면서 녹음하시면 됩니다. 그렇게 하시면 말 하는 도중에도 본인이 뭐가 부족한지 깨닫게 되시고 마지막에 녹음을 다하고 들어보실 때에도 마찬가지로 발음이나, 문장구성력 등 전체적으로 나에게 뭐가 부족한지 깨달으시는 점이 많으실 겁니다. 자기 자신의 영어실력을 가늠만 하시지 마시고 녹음을 통해 자신의 실력을 대면하고 제 3자의 눈으로 보시기 바랍니다.

Q2. 잘 때 영어 들으면서 자면 효과 있나요?

learn-how-to-say-no

효과 없습니다. 잘 때 영어 들으면서 잔다고 효과 있지 않습니다. 잘 때 영어 듣지 마시고 정신이 바짝 든 상태에서 집중하고 영어를 들으시기 바랍니다. 잘 아시겠지만 이어폰을 오랜 시간 귀에 꽂고 있으면 귀가 상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효과 없는 그런 방법을 하시기보다는 충분히 주무시고 정신이 맑은 상태에서 집중하여 영어를 들으시기 바랍니다.

 Q3. 나이는 20세인데. 영어로 된 문장도 그렇고 듣기도 바로바로 이해도 못합니다. 약간 시간이 걸립니다. 영어로 된 영화 볼 실력이 되고 싶은데요. 제가 그 정도 실력이 되려면 얼마나 걸릴까요?

질문이 굉장히 추상적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지금 질문을 주신 분께서 영화를 이해하시지 못하는 이유에는 두 가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영어에 대한 지식이나 이해가 많이 떨어지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는 그 영화가 나온 국가의 문화에 대한 지식이 떨어져서 일 수 있습니다. 만약에 본인이 영어를 잘한다고 생각하는데 영화를 보면 이해가 잘 안 된다 하신다면 후자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반면에 전체적인 내용을 파악 하지 못하신다면 전자이실 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영어에 대한 지식과 국가의 문화에 대한 지식 두 가지 모두 아셔야 합니다. 두 가지 다 알게 되신 후에 영화를 보시면 이해가 쉽게 되실 겁니다.

39,120

질문 주신 분께서 영어로 된 영화를 보시기까지 얼마나 걸릴지는 저도 정확하게 알 수 없습니다. 그 것은 본인의 현재 영어 실력, 미국 문화에 대한 관심도 그리고 지금 영어에 얼마나 많은 시간을 투자하고 있는지를 따져봐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확하게 얼마나 걸린다고 말씀드리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이 글엔 아직 댓글이 없습니다 첫번째 댓글의 주인공이 되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