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왕초보 영어공부 혼자 하는 방법

Q1. 왕초보 영어공부 혼자 하는 방법 알려주세요!

일단 왕초보이기 때문에 영어를 읽을 수도 없고 말할 수도 없고 쓸 수도 없습니다. 첫 번째는 어느 정도 이해를 해야 하는데 그 이해력을 기르기 위해서 제가 추천해드리는 방법은 Grammar in use라는 책입니다.

190053_M

이 책은 혼자서 하기에도 좋고, 한국 문법책처럼 불필요한 설명이 많지도 않습니다. 그냥 책 왼쪽에 있는 걸 보고 오른쪽을 쭉 풀면서 ‘아 이런 거구나’ 이해하고 넘어가면 됩니다. 그런데 하시다가 막히실 때가 있을 겁니다. 막힐 때 질문을 할 때도 없고 막히기 시작하면 방법이 없습니다. 이걸 어떻게 이해해야 될지 난감할 때가 많이 있을 겁니다. 저도 그런 경험을 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는 온쿱과 같은 사이트에서 1:1강사와 대화하시는 걸 추천해드립니다. 책에서 막히던 것을 말로 해보면 1:1강사가 거기에 대해서 틀린 문장일 경우 알맞게 고쳐서 말을 해 줍니다. 그렇게 강사와 대화를 하면서 책은 책대로 공부하시면 굉장히 도움이 많이 됩니다. 그런데 책만 하시다가 막히면 거기서 끝날 가능성이 많습니다. 하지만 온쿱 같은 곳에서 수업을 하게 되시면 막히더라도 계속 하게 됩니다.

unnamed

하다보면 왕초보가 공부하는 내용은 말하는 데에서 나오는 게 거의 대부분입니다. 강사들도 책에서 나오는 내용들을 계속 얘기를 합니다. 듣다보면 책의 내용과 강사가 말하는 내용이 비슷한 걸 느낄 수 있게 됩니다. 그렇게 책과 함께 1:1강사와 대화 하시다보면 조금씩 풀려나갈 겁니다. ‘아 이게 이거구나!’라는 느낌이 드시면서 막히는 부분도 덜해 집니다. 또 하다가 막힐 때는 1:1강사에게 물어보면 됩니다. 예를 들어서 어떻게 물어보냐, 나는 영어를 너무 못해서 물어보는 것도 불가능하다 하시면 방법이 있습니다. 서점에 가시면 조그마한 여행 영어회화 책이 있습니다. 한글로 질문이 나와 있고 바로 옆에 영어로 적혀있습니다. 그리고 그 아래 한글로 발음까지 나와 있는 게 있습니다. 그걸 이용해서 질문을 던져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조금씩, 조금씩 늘어갈 수 있습니다.

ggg

Grammar in use, 여행 영어 회화 책과 1:1강사님이 계시다면 왕초보 분이라도 영어로 대화하는 데 크게 문제가 없다고 봅니다. 그렇게 조금씩 하시다보면 자신감도 많이 생기실 겁니다. 그리고 막히는 부분도 계속 뚫어져 나갈 겁니다. 그렇게 Grammar in use 책 한권을 본인 스스로 해서 끝냈다고 한다면 보통 짧게 걸리면 2달 많이 걸리면 6달 이상 걸릴 겁니다. 하기 나름인데 본인이 노력을 굉장히 많이 투자하면 2달보다도 짧게 걸릴 수 있습니다. 그런데 너무 과도하게 밀어 붙이시지는 마시고요. 저는 천천히 조금씩 나가라고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할 수 있을 때는 많이 풀어보는 것도 괜찮습니다. 그러다가 재미없고 하기 싫을 때는 1:1강사와 수업하는 것에 집중을 하거나 영어를 다른 방식으로 계속 이어가시면서 조금씩 쉬는 시간을 마련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여행 영어 회화 책은 한글로도 밑에 나와 있기 때문에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Grammar책은 아무리 재미있게 잘 썼어도 지루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지만 Grammar를 알게 되면 본인이 말하는 게 틀린 건지 맞는 건지 일단 구분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그걸 매번 1:1강사한테 물어볼 수는 없습니다. 그렇게 되면 대화가 안 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내가 입으로는 틀리게 했어도 ‘아. 이거는 내가 틀렸구나!’ 하고 어느 정도 감지는 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게 안 되면 계속 틀린 대로 말을 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물론 어느 시점에 가서는 고쳐질 수 있지만 그것보다 더 큰 문제는 본인이 문장 자체를 만들어 내지 못한다는 겁니다. 왕초보의 특징 중의 하나가 단어만 툭툭 던져나가면서 대화를 할 수 밖에 없는 데 그렇게 되면 대화를 이어갈 수 있는 게 아니라 강사한테 내가 단어만 툭툭 던지지만 상대방이 이해하기를 바라면서 대화를 해아 합니다. 그것은 사실 대화라고 하기는 조금 힘듭니다. 강사이기 때문에 들어주는 거지 일반 외국인과 그렇게 대화한다고 한다면 아마 대화하다가 힘드니까 그만두고 싶을 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화를 하기 위해서는 문장을 만들 수 있어야 합니다.

간단하게라도 내가 문장을 만드는 능력이 필요한데 그 문장을 천천히 라도 만들려면 Grammar를 알아야 합니다. 그게 편하게 가는 길입니다. Grammar in use 책 같은 경우에는 외국인이 영어를 하는데 있어서 힘든 점을 잘 파악해서 만들어놨습니다. 거기에 나와 있는 예문들도 회화로 사용할 수 있는 것들로 많이 구성되어 있어서 그걸 하는 시간이 아깝지 않을 거라고 봅니다. 그 책을 다 보시면 기본회화는 될 겁니다. 물론 그 책만 하는 게 아니라1:1강사와 대화도 조금씩 하고 모르는 것은 여행 회화 책들에 나와 있는 간단한 지문들을 이용해서 강사한테 말하고 대답하고 쓰시면서 왕초보 시절을 극복해 나가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저도 그렇게 했고 개인적으로는 Grammar in use 책이 상당히 도움이 많이 됐습니다. 여행회화 책에 있는 것은 왕초보 시절에는 사용할 게 많고 좋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Grammar를 알게 되면 본인이 스스로 문장을 만들 수가 있기 때문에 그 재미에 빠지게 될 겁니다.

본인이 문장을 만들어서 얘기하고 상대방이 알아들었을 때 재미를 느끼게 됩니다. 문장을 만드는 것과 누가 써놓은 문장을 내뱉는 것의 느낌은 상당히 다릅니다. 본인이 문장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은 단어만 조금 바꾸고 조합을 조금 바꾸면 내가 원하는 대로 말을 할 수 있다는 걸 말합니다. 그래서 제가 Grammar의 중요성을 설명 드렸습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한국식 문법은 불필요한 설명이 많습니다. 한 문장을 이해시키기 위해 반복적으로 다른 예문을 읽어보거나 풀어보면서 이해시키는 게 아니라 수술하듯이 문장을 다 쪼개서 수학공식으로 만들어 놨습니다. 그렇게 하면 언어박사가 되는 것이지 말을 잘하기 위해서 하는 것은 아닙니다. 우리는 같은 형태의 패턴으로 여러 가지 문장이 필요한 겁니다. 그렇게 여러 가지 예를 보면서 ‘아. 이거는 이런 식으로 만드는 거구나’ 라는 것을 깨닫게 되는 겁니다. 그래서 제가 추천해드리는 책이 Grammar in use인 것입니다.

Q2. 단기어학연수 어디가 가장 좋을까요?

일단 단기가 어디까지다 단기인지 모르겠는데 6개월 이하는 솔직히 말해서 어딜 가든 다 비슷하다고 봅니다. 제가 3~4개월 가서 영어가 많이 늘었던 사람을 보지도 못했고요. 기간이 너무 짧습니다. 어학연수를 가시려면 최소 6개월 이상 가시거나 아니면 2개월이나 4개월 이런 기간으로 갈 때는 가서 느낌을 보고 온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거기서 공부를 빡세게 한다면 늘 수는 있겠지만 그 정도가 미미 할 겁니다. 그래도 그렇게 하지 않는 사람보다는 낫겠지만 기간 자체가 너무 짧습니다. 하지만 외국을 경험하거나 새로운 문화를 경험하는 데는 충분한 시간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영어를 초보에서 중급, 중급에서 고급으로 가는 그런 목적을 위해서라면 기간 자체가 많이 부족하다고 봅니다.

Q3. 영어공부 뭐 부터 시작해야할까요?

이것도 첫 번째 질문과 비슷하게 이어가는데 제가 보기에는 처음에 해야 될 것은 Grammar in use를 하시는 게 좋습니다. 영어를 조금 안다고 해도 제대로 알지 못하면 Grammar in use basic을 추천해 드립니다. 그리고 Basic을 하시게 되면 그 다음에 Intermediate이라고 있습니다. 조금 더 파생이 돼서 글씨도 작아지면서 내용이 더 많이 들어가 있습니다.

제가 처음 질문과 마찬가지로 Grammar in use라는 책을 하나 사시구요. 여행영어회화 책 사시고1:1강사를 두시기 바랍니다. 온쿱같은 사이트에서 쉽게 찾으실 수 있고요. 온쿱이 아니더라도 다른 사이트에도 그런 강사들이 많이 있으니 1:1강사를 꼭 두시기 바랍니다. 그게 왕초보라서 대화는 잘 안될지 몰라도 1:1강사와 매일 마주한다는 것 자체가 동기부여가 굉장히 많이 될 겁니다. 그래서 큰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006_Pic6

동기부여가 많게 되면 그런 동기부여로 인해서 쉽게 포기하지 않고 계속 수업을 진행해 나갈 힘이 생깁니다. 그래서 1:1수업을 하시면서 내가 비록 말을 많이 못한다고 할지라도 아마 처음 해보시는 분들 같은 경우에는 굉장히 신기하고 재밌을 겁니다. 기존해 해보신 분들도 다시 한 번 제가 지금 추천해드리는 방법 세 가지를 섞어서 1:1강사와 매일 수업을 하고 Grammar in use를 조금씩 풀어가고 Grammar in use를 너무 깊게 공부 하지는 마세요. 너무 모른다 싶으면 그냥 적당히 하고 넘어가세요. 그리고 세 번째는 여행 영어 회화 책을 구매하셔서 거기에 있는 문장을 필요할 때마다 그때그때 1:1강사와 대화를 하실 때 사용하시면 도움이 굉장히 많이 되실 겁니다.

이 글엔 아직 댓글이 없습니다 첫번째 댓글의 주인공이 되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