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하기향상] Record yourself!

Record yourself! 

본인의 목소리를 녹음해보세요.

곰녹음기2.0-아이콘

영어로 내가 오늘 뭐했는지 내가 무슨 생각을 했는지 말하는 것을 녹음 하는 겁니다. 그리고 본인의 목소리를 들어보세요. 당연히 이상할 겁니다. 하지만 계속 듣다보면 괜찮아 집니다. 본인이 실제로 영어로 말할 때와 녹음해서 들어보면 전혀 다릅니다. ‘아, 내가 이렇게 못하나? 진짜 못한다. 어디 내놓지도 못 하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본인의 실력이 계속 나아지더라도 가끔 듣는다고 하면 항상 그럴 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주 녹음해서 들어보는 것을 계속 해야 합니다. 그러면 ‘내가 발음을 그렇게 의도하지 않았는데 이렇게 들리는구나. 상대방한테 이렇게 들리겠구나‘ 라는 걸 다 알 수 있게 됩니다.

dv1221057

사람이 말을 할 때는 듣기 능력이 감소가 됩니다. 그리고 듣기만 할 때는 듣기 능력이 확 올라가기 때문에 평가하는 기준이 달라지게 됩니다. 내가 말을 하고 있을 때는 평가를 후하게 준다고 하면 내 목소리를 듣기만 할 때는 평가를 야박하게 하게 됩니다. 말을 하거나 글을 쓸 때는 모든 신경을 그것에 집중하게 됩니다. 뇌의 90%가 말하는 것에 집중을 해서 집중력이 그곳에 다 쓰인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람들 앞에서 말을 하려고 하면 말이 잘 나오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많은 사람들이 본인을 보고 있는 눈에 집중이 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말을 하는 것은 90%이상의 집중이 요구되는데 이미 다른 사람의 시선에 집중이 분산되어 말이 잘 나오지 않습니다. 그렇지만 많이 하면 할수록 집중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을 뇌가 인지하게 됩니다. 많은 사람들 앞에 많이 서본 사람일수록 본인이 말하는 것에만 집중할 수 있게 됩니다.

녹음을 해서 들어보면 말하는 것에만 집중했을 때랑 굉장히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런 연습을 많이 하시면 외국인 앞에서나 외국에 나갔을 때 영어를 해야 하는 상황에 놓였을 때 조금 더 수월하게 말할 수 있습니다. ‘내가 이렇게 말하면 상대방한테 이렇게 들리겠구나’라고 알 수 있습니다. 본인의 목소리를 듣는 것이 쉽지 않겠지만 계속 녹음하고 또 들으면서 연습을 해보시면 정말 많이 늘게 됩니다. 더군다나 듣기가 잘 되시는 분들은 듣는 수준이 높아져 있기 때문에 본인이 말하고 녹음한 것을 듣다보면 더 나은 수준으로 근접해 갈 수 있습니다. 본인이 말을 하고 있을 때는 틀린 것을 잘 모릅니다. 하지만 녹음한 것을 듣게 되면 그 순간에는 듣기에만 집중하기 때문에 틀린 부분들을 다 알 수 있습니다. 그렇게 녹음해서 듣고 조금씩 고치고 또 녹음해서 듣고 고치고 그런 연습을 많이 하세요. 정말 많이 나아지게 되고 굉장히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