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6: YouTube로 영어 공부하기 Jinhyung Cho

  포항에 있는 포항공대 대학원 석사과정 졸업을 곧 앞두고 있는 조진형 씨 입니다. 영어 이름이 Georgin Bro 라고 하는군요. 조진(Georgin).. 형(Bro) 어렸을 때 (6살 때) 유럽에 있는 체코로 가서 3년 국제학교를 다니긴 했습니다만 그때 익힌 영어는 한국으로 돌아와서 초등학교 고학년, 중고등학교를 거치면서 쭉 이어지지는 않았습니다. 현재 영어 실력을 갖추기까지 노력을 많이 했다고 합니다. 이 분은 대부분의 영어 공부를 유튜브를 통해 했다고 하는데, 정확히 어떤 방식으로 공부했는지 알아볼까요. YouTube로 영어 공부하기 YouTube에는 정말 말도안되는 양만큼의 수많은 영상이 있습니다. 자신이 좋아하는 것 아무거나, 유튜브에 검색하는 겁니다. 유튜브가 정말 쩌는게 한 주제를 가지고 영상을 시청하다보면 자동으로 비슷한 주제를 추천을 해주고 다음 영상으로 재생을 해줍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좋아하는 뮤지션, 연예인, 운동선수 등이 대중에 비춰지는 모습 말고 개인적인 모습이 어떠한지, 그 사람의 철학은 어떠한지를 보는 걸 좋아해서 인터뷰 영상을 많이 찾아봤습니다. 물론 영어로 하는 인터뷰 영상이죠. 한글 자막 번역해주는 채널도 많고 영어 자막도 꽤 많이 있습니다. 처음에 이런 것들을 볼 때 만약 영어가 안들린다면 자막이랑 같이 보는겁니다. 근데.. 여기서 중요한 점이. 예를들어 우리가 전혀 아예 모르는 언어 (ex. 인도 산골짜기 1000여명만 쓰는 한 언어)로 말하는 영상을 보고 자막도 같이 본다면, 소리에는 전혀 귀기울이지 않고 자막만 보게 됩니다. 이러면 안돼요. 최대한 들을 수 있는것들을 들으려 하고 모르는 걸 자막으로 보는겁니다. 처음에는 쉬운 영어를 하는 영상들 위주로 영어 자막이 있는 것부터 보고 (들리는대로 자막이 나오니 보기 편하겠죠), 그 다음에는 영어로 듣고 한글자막을 보고 비교를 하고 점차 수준을 높여가면 됩니다. 하나 추천하자면 최근에 봤던 채널 중에 재밌었던 건 2hearts1seoul이란 채널인데요, 한국인 남자와 캐나다인 여자가 부부가 되어 자기들 일상을 영상으로 찍어 올리는 채널입니다. 영어가 빠르지도 않고 자막도 잘 되어 있어서 초보자들이 보기에 좋겠더라구요. 물론 bgm도 좋고 데이트 하는 영상도 너무 달달해서 재밌기도 하고요 ㅋㅋㅋ 이렇게 보다보면 추천영상들 나오는데 이제 쭉 파도타기를 하면 됩니다. 그리고! 또하나 포인트! 쉬운 표현들을 잘 들어놨다가 흉내내는걸 많이 연습해보세요. 가령, you know~ 같은 거라도.. 유노~ 유노암쌔잉~ 이런 정말 쉬운것들도 많이 듣고 혼자 샤워하면서 래퍼 …

81: 국내파 영어초짜가 EBS 영어강사가 되기까지 Brian Yoo

현재 EBS English 라이브클래스 영어회화 강사, 유튜브 래퍼유잉글리시 채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해외 경험이 없이 국내에서도 충분히 훌륭한 스피킹 실력을 갖출 수 있다는 것 말씀해드리고 싶습니다(경험담), 궁극적으로는 우리가 영어공부가 아닌 언어 공부를 해야 하며, 이러한 언어라는 ‘도구’를 잘 활용하여 세상과 잘 소통하는 것이 그 최종 목표가 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유튜브 채널 http://www.youtube.com/rapperyoo

68: 영어! 자 합시다! 하면 됩니다! Jungsik Woo

현재 중국 상하이에서 국제관계학 대학원 과정을 공부하고 있는 28살 중식입니다. 오늘 저는 영어왕 청취자분들께 2년 전 영어를 정말 못했던 제가 호주 워킹홀리데이를 하면서 느낀 영어공부방법과 그 당시 생활에서 나온 작은 경험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저는 집중력이 떨어지고 공부할 때 장시간 앉아있는 것을 하지 못하기 때문에 읽기능력 향상을 위해 짧은 뉴스를 보는 편입니다. 특히 평소 축구를 좋아해서 영문 사이트에서 관심 있는 선수들뿐만 아니라 구단에 대한 정보를 읽으려고 노력했으며 많이들 사용하시는 페이스북과 같은 소셜 미디어를 통해서 흥미 있는 기사들을 읽고 있습니다. 그리고 영어가 지겹고 하기 힘들 때에는 유튜브에서 동기부여를 얻을 수 있는 졸업연설이나 인터뷰를 찾아 그 영상의 스크립트를 읽으면서 다시 마음을 다잡곤 합니다. 취업준비를 하면서 공부했던 것이 쓰기능력 향상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특히 아이엘츠를 공부하면서 쓰기뿐만 아니라 이외에 다른 영역도 복합적으로 공부할 수 있었기 때문에 전반적인 영어 실력 향상에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그래도 부족한 부분이 있기 때문에 저는 제 블로그에 영어일기나 그날 배웠던 영어표현들 또는 동기부여가 되는 짧은 내용의 글들을 쓰면서 그것을 다시 피드백하려고 했습니다. 그리고 언어 교환 어플 틴더, 헬로우 톡 등을 통해 외국인 친구들과 연락하고 영어를 계속 쓰려고 했던 것이 영어쓰기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듣기능력 향상에는 미드와 유튜브의 도움이 가장 컸습니다. 이러한 동영상 매체를 이용하는 것이 계속 앉아서 문법 공부를 하는 것보다 훨씬 더 흥미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가장 유명한 프렌즈, 빅뱅이론, How I met your mother, 모던패밀리, 심슨 등이 있는데 저는 일상생활표현이 많고 친구들끼리 웃으면서 볼 수 있는 How I met your mother이나 오피스를 매일 한 편을 보더라도 두세 번씩 돌려서 봤습니다. 그리고 모르는 표현은 구글이나 어반 딕셔너리를 통해 바로 찾아보면서 그들이 사용하는 표현들을 더 가깝게 느낄 수 있었고 유튜브에서 프랭크 영상을 찾아보면서 웃으면서 즐겁게 영어듣기를 했습니다. 제가 호주 갔을 때 경험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언어를 사용하는 환경이 중요한데 저는 워킹홀리데이로 호주에 갔을 때 호주사람들과 말을 하고 친구가 되거나 함께 운동을 하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구글 검색을 통해 한국어과 교수님의 메일을 찾아 연락을 드렸습니다. 왜냐하면 한국어에 관심 있는 친구들과는 쉽게 …

60: 발음할 수 없으면 들리지 않아요 Dan Kim

영어를 가르치며 동시에 통역 일을 하고 있는 29살 김단영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영어왕 게스트라는 새롭고 재미있는 일을 할 수 있게 되어서 정말 기쁩니다. 오늘 제 목표는 제가 한 인터뷰를 이불킥 하지 않고 제 정신으로 들을 수 있도록 이 시간을 잘 보내는 것입니다. 읽기능력 향상을 위해서는 영문기사를 소리 내어 읽고 글로 써보는 것이 좋습니다. 발음할 수 있는 영어만 들리고 들리는 영어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읽기와 쓰기영역을 같이 공부할 수 있는 방법을 설명 드리자면 우선 영문기사가 필요합니다. 물론 돈 내고 구매하셔도 되지만 요즘에는 페이스북 피드 예를 들어 CNN, Telegraph, Economist 등을 이용해 양질의 글들이 많이 찾으실 수 있습니다. 이 중에서 본인에게 흥미로운 기사들을 찾으시면 되는데 처음에는 엔터테인먼트, 스포츠 등 분야에 제한을 두시지 않으셔도 됩니다. 왜냐하면 처음 시작할 때는 흥미를 느끼는 것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일단 기사가 준비가 되면 처음부터 끝까지 읽으며 내용을 파악합니다. 그 다음에는 단락단위로 외운다고 생각하면서 끊임없이 소리 내어 읽습니다. 그런 다음 기사를 덮고 기억나는 것들을 노트에 적습니다. 이렇게 옮겨 적고나면 문법적인 이해, 문장구조를 알맞게 썼는지 원문과의 비교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동시에 영어와 한국어가 구조적으로 어떻게 다른지 공부할 수 있어서 방법을 2~3개월 정도 하면 글의 맥락이 어떻게 연결되는지 흐름이 어떻게 되는지 습득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쓰기실력 향상을 위해서는 우선 영문기사를 한국말로 번역합니다. 이것은 독해가 아닌 번역으로 한국말로 자연스럽게 들릴 때까지 계속 검토를 해야 합니다. 그런 다음 원문을 덮고 본인이 번역한 것을 가지고 영작하면 됩니다. 이때 가급적이면 한국과 관련된 기사를 가지고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듣기향상을 위해서는 많이 들으시면 됩니다. 그런데 많이 듣지만 잘 안는다는 생각이 드신다면 쉐도우 리딩을 추천드립니다. 원어민의 말을 들으면서 발음, 억양 등을 똑같이 따라하는 것으로 이때 들리는 대로 바로 따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방법을 일주일 정도만 해도 들리는 게 달라집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 드리자면 난이도 중, 상에 해당되는 팟캐스트 NPR이 있습니다. 뉴스 앵커들의 발음도 굉장히 좋고 다른 방송에 비해 천천히 말하는 편이어서 공부하기 좋으며 좀 더 난이도 있는 것을 원하신다면 시사프로를 추천드립니다. 말하기능력 향상을 위해서는 토론 모임을 참여하는 것이 …

51: 힘든 영어공부, 왜 하고 계신가요? Ram Sim

졸업을 기다리고 있는 26살 학생 Ram Sim이라고 합니다. 영어왕에서 저의 개인적인 경험을 나눌 수 있어서 기쁘고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저는 영어를 배울 때 초급에서 중급, 중급에서 고급으로 어떻게 넘어갈 것인지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고자 합니다. 그리고 이 시간이 여러분께 도움이 되는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읽기능력 향상을 위해서는 문법을 신경 쓰지 않고 읽는 것입니다. 글을 읽을 때 문법이 맞는지 따지지 않고 읽으며 나중에 본인이 해석한 것이 맞는지 번역된 것과 비교해 보는 것입니다. 처음 초급단계에서는 하나하나 한국어를 번역하듯이 의미를 생각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어느 정도 익숙해지면 일일이 해석하지 않아도 글이 이해되는 느낌을 받을 때가 옵니다. 그 때부터는 그런 방식으로 계속 해나가시면 됩니다. 쓰기능력 향상을 위해서는 첨삭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일단 영어로 글을 쓰고 원어민이나 주변에 영어를 잘하는 친구들에게 꼭 보여주어야 합니다. 듣기능력 향상을 위해서는 유튜브와 팟캐스트가 도움이 됩니다. 저는 유튜브와 팟캐스트를 많이 사용하는데 그 중에서도 특히 제가 가장 좋아하는 Ellen, Jimmy Fallon그리고 Conan O’Brien의 토크쇼를 자주 봅니다. 그리고 요즘에는 생생한 표현을 접할 수 있는 BuzzFeed를 즐겨듣고 있는데 이것은 중급이상이신 분들께 추천 드리며 제가 좋아하는 팟캐스트인 CNN Student News는 학생들을 위해 좀 더 쉽게 설명된 10분짜리 비디오캐스트이기 때문에 부담 없이 볼 수 있으며 자주 보시면 듣기능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말하기능력 향상을 위해서는 외국인 친구를 사귀는 것이 좋습니다. 대학생들의 경우에는 대학교마다 있는 해외교환학생 동아리를 통해 외국인 친구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 동아리 활동을 통해 그 친구들의 한국생활을 도와주고 서로의 생각을 나눌 수 있기 때문에 효과적인 친구사귀기 방법이자 영어말하기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대학생이 아니신 분들께 추천해드리는 가장 좋은 방법은 전화영어입니다. 전화영어는 시간도 자유롭게 설정할 수 있고 전화로 수업이 진행되기 때문에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는 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전화영어를 할 때 팁은 처음 수업을 시작할 때 강사님께 내가 문장을 틀리게 말하거나 틀린 표현을 쓰면 고쳐달라고 부탁드리는 것입니다. 말하는 것에만 집중해서 하다보면 실력이 늘지 않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혹시나 시간을 많이 투자했는데 내 표현능력이 예전과 똑같거나 고급스러운 표현을 쓸 수가 없다면 강사님께 틀린 부분을 고쳐달라고 말씀드리는 것이 좋습니다. 언어를 배우는 …

42: 유튜브 활용으로 영어왕되는 방법 Day Lee

영어공부는 지금 바로 시작하세요. 그리고 맞고 틀린 방법은 정말 없으니 본인의 흥미를 끄는 분야를 찾아서 그걸로 영어를 공부하시면 됩니다. 궁금한 점은 항상 질문하세요. 왜냐하면 질문을 하고 알아가는 과정 속에서 영어가 늘게 됩니다. 모두들 응원합니다. 서울에서 거주하며 국제학을 공부하고 있는 23살 대학생 이다영입니다. 영어공부를 어떤 식으로 해야 할지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 자신과 맞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고 생각하고 그 과정에서 조금이라도 도움을 드리고자 이렇게 영어왕 게스트로 출연하게 되었습니다. 읽기능력 향상을 위해 일단 정말 책을 많이 읽으시면 됩니다. 너무 단순한 이야기처럼 들리실 수 있는데요. 여기서 제가 말씀 드리는 책은 원서입니다. 저처럼 트와일라잇이나 해리포터 매니아이신 분들은 더더욱 좋습니다. 시리즈를 원서를 접근하시면 정말 재미있고 단어도 쉽게 받아들이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원서를 접하는 것에 두려워하지 마시고 항상 끊어 읽는 연습을 하시는 게 좋습니다. 왜냐하면 저처럼 순수 국내파이신 분들은 특히나 문장을 처음 봤을 때 어디서 끊어 읽어서 해석을 해야 하나 굉장히 헷갈려 하시는 분들이 많으시더라고요. 저도 또한 그랬구요. 그래서 저는 딱 주어와 동사를 나눠서 끊어 읽습니다. 그렇게 하면 긴 문장도 많이 나눠지면서 해석하기가 수월해집니다. 그렇게 끊어 읽기를 통해 많은 원서를 접하면 읽기능력을 틀림없이 향상하실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원서 책을 많이 읽으시고 원서 책 읽기를 두려워하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쓰기능력 향상을 위해 유튜브를 활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제가 유튜브의 도움을 많이 받았는데요. 유튜브를 보게 되면 오른쪽 아래 박스에 “Sub”라고 뜹니다. 그게 자막인데요. 유튜브 플랫폼이 워낙 세계적이어서 정말 다양한 언어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저는 처음에 유튜브를 봤을 때는 영어자막과 한글자막을 동시에 보면서 이해를 하고 영어자막을 통해서 모르는 단어를 정리했습니다. 그리고 그 단어들을 이용해서 일주일에 한번씩은 간단하게 일기를 써서 블로그에 올리는 활동을 했습니다. 듣기능력 향상을 위해 유튜브를 활용하는 게 좋습니다. 영어자막은 대부분 있습니다. 그러면 영상을 틀고 헤드셋으로 들으면서 진짜 흥미있는 에피소드 같은 경우에는 딕테이션을 꼭 했습니다. 그리고 유튜브의 장점이 제가 흥미있는 요소들을 배우는 것이 때문에 전혀 공부처럼 느껴지지 않았습니다. 대신 모르는 단어가 있거나 굉장히 좋은 표현이 나왔다고 생각되면 딕테이션 해서 듣는 것을 쓰는 것으로 연동시키는 연습을 했습니다. 그런데 일단 영어자막을 보면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