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0: 발음할 수 없으면 들리지 않아요 Dan Kim

영어를 가르치며 동시에 통역 일을 하고 있는 29살 김단영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영어왕 게스트라는 새롭고 재미있는 일을 할 수 있게 되어서 정말 기쁩니다. 오늘 제 목표는 제가 한 인터뷰를 이불킥 하지 않고 제 정신으로 들을 수 있도록 이 시간을 잘 보내는 것입니다. 읽기능력 향상을 위해서는 영문기사를 소리 내어 읽고 글로 써보는 것이 좋습니다. 발음할 수 있는 영어만 들리고 들리는 영어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읽기와 쓰기영역을 같이 공부할 수 있는 방법을 설명 드리자면 우선 영문기사가 필요합니다. 물론 돈 내고 구매하셔도 되지만 요즘에는 페이스북 피드 예를 들어 CNN, Telegraph, Economist 등을 이용해 양질의 글들이 많이 찾으실 수 있습니다. 이 중에서 본인에게 흥미로운 기사들을 찾으시면 되는데 처음에는 엔터테인먼트, 스포츠 등 분야에 제한을 두시지 않으셔도 됩니다. 왜냐하면 처음 시작할 때는 흥미를 느끼는 것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일단 기사가 준비가 되면 처음부터 끝까지 읽으며 내용을 파악합니다. 그 다음에는 단락단위로 외운다고 생각하면서 끊임없이 소리 내어 읽습니다. 그런 다음 기사를 덮고 기억나는 것들을 노트에 적습니다. 이렇게 옮겨 적고나면 문법적인 이해, 문장구조를 알맞게 썼는지 원문과의 비교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동시에 영어와 한국어가 구조적으로 어떻게 다른지 공부할 수 있어서 방법을 2~3개월 정도 하면 글의 맥락이 어떻게 연결되는지 흐름이 어떻게 되는지 습득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쓰기실력 향상을 위해서는 우선 영문기사를 한국말로 번역합니다. 이것은 독해가 아닌 번역으로 한국말로 자연스럽게 들릴 때까지 계속 검토를 해야 합니다. 그런 다음 원문을 덮고 본인이 번역한 것을 가지고 영작하면 됩니다. 이때 가급적이면 한국과 관련된 기사를 가지고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듣기향상을 위해서는 많이 들으시면 됩니다. 그런데 많이 듣지만 잘 안는다는 생각이 드신다면 쉐도우 리딩을 추천드립니다. 원어민의 말을 들으면서 발음, 억양 등을 똑같이 따라하는 것으로 이때 들리는 대로 바로 따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방법을 일주일 정도만 해도 들리는 게 달라집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 드리자면 난이도 중, 상에 해당되는 팟캐스트 NPR이 있습니다. 뉴스 앵커들의 발음도 굉장히 좋고 다른 방송에 비해 천천히 말하는 편이어서 공부하기 좋으며 좀 더 난이도 있는 것을 원하신다면 시사프로를 추천드립니다. 말하기능력 향상을 위해서는 토론 모임을 참여하는 것이 …

51: 힘든 영어공부, 왜 하고 계신가요? Ram Sim

졸업을 기다리고 있는 26살 학생 Ram Sim이라고 합니다. 영어왕에서 저의 개인적인 경험을 나눌 수 있어서 기쁘고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저는 영어를 배울 때 초급에서 중급, 중급에서 고급으로 어떻게 넘어갈 것인지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고자 합니다. 그리고 이 시간이 여러분께 도움이 되는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읽기능력 향상을 위해서는 문법을 신경 쓰지 않고 읽는 것입니다. 글을 읽을 때 문법이 맞는지 따지지 않고 읽으며 나중에 본인이 해석한 것이 맞는지 번역된 것과 비교해 보는 것입니다. 처음 초급단계에서는 하나하나 한국어를 번역하듯이 의미를 생각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어느 정도 익숙해지면 일일이 해석하지 않아도 글이 이해되는 느낌을 받을 때가 옵니다. 그 때부터는 그런 방식으로 계속 해나가시면 됩니다. 쓰기능력 향상을 위해서는 첨삭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일단 영어로 글을 쓰고 원어민이나 주변에 영어를 잘하는 친구들에게 꼭 보여주어야 합니다. 듣기능력 향상을 위해서는 유튜브와 팟캐스트가 도움이 됩니다. 저는 유튜브와 팟캐스트를 많이 사용하는데 그 중에서도 특히 제가 가장 좋아하는 Ellen, Jimmy Fallon그리고 Conan O’Brien의 토크쇼를 자주 봅니다. 그리고 요즘에는 생생한 표현을 접할 수 있는 BuzzFeed를 즐겨듣고 있는데 이것은 중급이상이신 분들께 추천 드리며 제가 좋아하는 팟캐스트인 CNN Student News는 학생들을 위해 좀 더 쉽게 설명된 10분짜리 비디오캐스트이기 때문에 부담 없이 볼 수 있으며 자주 보시면 듣기능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말하기능력 향상을 위해서는 외국인 친구를 사귀는 것이 좋습니다. 대학생들의 경우에는 대학교마다 있는 해외교환학생 동아리를 통해 외국인 친구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 동아리 활동을 통해 그 친구들의 한국생활을 도와주고 서로의 생각을 나눌 수 있기 때문에 효과적인 친구사귀기 방법이자 영어말하기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대학생이 아니신 분들께 추천해드리는 가장 좋은 방법은 전화영어입니다. 전화영어는 시간도 자유롭게 설정할 수 있고 전화로 수업이 진행되기 때문에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는 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전화영어를 할 때 팁은 처음 수업을 시작할 때 강사님께 내가 문장을 틀리게 말하거나 틀린 표현을 쓰면 고쳐달라고 부탁드리는 것입니다. 말하는 것에만 집중해서 하다보면 실력이 늘지 않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혹시나 시간을 많이 투자했는데 내 표현능력이 예전과 똑같거나 고급스러운 표현을 쓸 수가 없다면 강사님께 틀린 부분을 고쳐달라고 말씀드리는 것이 좋습니다. 언어를 배우는 …

48-2: 시험 대비하면서 영어실력 올리기 Jenny Kim

어릴 때는 CNN과 BBC를 제일 많이 봤습니다. 특히 그 중에서도 아만푸어라는 여성 기자가 진행했던 프로그램이 기억에 많이 남습니다. 그 기자는 자신의 이름을 걸고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전쟁이 벌어지는 위험한 중동 지역도 수시로 돌아다니면서 취재를 하였는데요. 그 분에 대해 찾아보니 중동출신으로 원어민이 아니었기 때문에 ‘굉장히 노력을 많이 했겠구나’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말하기능력 향상을 위해 말하는 연습을 많이 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토플 스피킹 파트를 준비하면서 말하기 연습을 굉장히 많이 했습니다. 특히 말하기 영역뿐만 아니라 듣기, 읽기, 쓰기영역에서도 말하기 연습을 많이 하였습니다. 예를 들어 듣기를 하고나서 노트테이킹을 한 다음 1분 내에 요약하여 말하는 연습을 많이 했습니다. 쓰기도 마찬가지로 주어진 지문을 요약해서 1분 내로 말하는 연습을 반복적으로 하고 그런 말하기 연습을 한 것을 녹음해서 셀프피드백을 했습니다. 처음에는 많이 이상하고 어색했지만 반복할수록 완벽한 답안에 가까워졌습니다. 그리고 반복해서 들어보면서 발음이나 억양이 이상한 부분은 체크해두었다가 다음 녹음 때 셀프 피드백의 내용을 반영했습니다. 저는 토플을 준비하는 동안에는 매일 이 방법을 사용했습니다. 이 외의 방법으로는 전화영어입니다. 저는 고등학교 때 전화영어를 시작해서 약 4년 정도 하였고 현재는 전화영어 강사로 일하면서 느낀 점은 하루에 10분씩이라도 영어에 노출되는 것을 2~3달만 반복해도 굉장히 많은 변화를 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 중하나는 영어가 유창해진다는 것입니다. 절대 추천하는 방법은 쉐도잉 훈련입니다. 저와 같이 외국경험이 없는 사람도 쉐도잉을 하게 되면 발음이 굉장히 명확해지고 영어를 듣는 귀도 발전하게 됩니다. 이 연습이 지금 제 영어실력의 초석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예전에 토익 스터디를 한 적이 있었는데 한림대에 재학 중이시던 분이 쉐도잉 훈련을 통해 800점대에서 바로 990점을 받으신 것을 보고 깜짝 놀란 경험이 있습니다. 절대적으로 비추천해드리는 부분은 딕테이션입니다. 많은 영어강사님들이 딕테이션을 추천하시는데 저는 절대적으로 비추천합니다. 왜냐하면 너무 비효율적이고 손만 아프고 실제적으로 발음향상 같은 실용영어 능력 향상에 거의 도움이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오히려 쉐도잉이 훨씬 더 효과적입니다. 영어를 잘하는 많은 영어왕분들이 미국 TV Show, 드라마 아니면 영화를 보라고 추천하십니다. 하지만 그런 것들에 관심이 없다면 굳이 그걸 하느라 노력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좀 더 진취적이고 경쟁적인 타입이시라면 영어시험 하나를 골라서 그것을 대비하면 좋을 …

48-1: 시험 대비하면서 영어실력 올리기 Jenny Kim

현재 서울에 거주하고 있는 24살 대학생 Jenny Kim입니다. 저는 토익, 토플, 텝스와 같은 다양한 영어시험을 준비하면서 실용영어실력을 향상시켰습니다. 그래서 오늘 청취자여러분들께 저의 영어 공부 방법을 알려드리기 위해서 출연하게 되었습니다. 왜냐하면 많은 분들이 실용영어능력과 영어시험을 분리해서 생각하시기 때문입니다. 저는 토익 점수 990점으로 만점을 두 번 받아보았고 토플은 117점으로 스피킹에서는 만점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텝스는 911점으로 이러한 저의 시험영어 점수는 현재 제가 다니고 있는 고려대에 입학할 수 있는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읽기능력 향상을 위해 원서읽기가 도움이 됩니다. 저는 학교 영어선생님의 추천으로 처음 시작하게 되었는데요. 평소 해리포터와 같은 판타지 소설에 흥미를 느끼지 못하여 개인적으로 한국판으로 재미있게 읽었던 To Kill a Mockingbird 을 영문판으로 읽었습니다. 그리고 한 페이지 당 모르는 단어 4~5개 정도를 체크하여 공책에 적어놓았습니다. 그리고 영문사전을 통해 단어와 예문을 함께 찾아 적었습니다. 평소 어휘력이 많이 부족하다고 생각했던 저는 이 방법을 통해 어휘력과 읽기능력을 동시에 향상 시킬 수 있었습니다. 쓰기능력 향상을 위해 글을 똑같이 옮겨 적는 연습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뉴욕타임즈나 국내영자신문의 기사들을 베껴 쓰면서 새로운 영어구문이나 회화표현을 학습할 수 있었고 또한 문장력과 어휘력을 동시에 향상시킬 수 있었습니다. 듣기능력향상을 위해 쉐도잉 연습을 많이 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특히 토익 공부를 하면서 쉐도잉 연습을 많이 했었는데 이것이 저의 듣기 능력향상의 기본이 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쉐도잉”이라는 것은 듣기지문에서 화자가 말하는 것을 그림자처럼 따라 말하는 것을 말하는데요. 토익은 상대적으로 지문이 짧고 비교적 간단하기 때문에 쉐도잉 연습을 하기가 쉽습니다. 사실 처음에는 제가 외국에서 살다온 경험이 없기 때문에 영어말하기가 굉장히 불편했습니다. 하지만 쉐도잉을 하면서부터 발음도 명료해지고 영어 듣기능력이 굉장히 많이 발전하였고 그래서 토플, 텝스 시험을 준비할 때에는 따로 문제집을 풀지 않더라도 쉐도잉 훈련을 통해 영어듣기능력을 높일 수 있었습니다. 저는 토익 파트 3, 4의 내용으로 쉐도잉을 많이 했구요. 그 외에는 CNN과 같은 뉴스를 통해 연습을 했습니다.  

47-2: 미국 근처에도 안가본 미녀영어 강사 Erin Ko

  듣기능력향상을 위해 많이 듣는 것이 좋습니다. 제 듣기실력이 확실히 늘고 발음까지도 좋아졌던 계기가 됐던 것은 대학원을 다닐 때 집에서 항상 CNN을 틀어놓았다는 것입니다. 하루 종일 그냥 틀어놓고 방 닦고 쇼핑하고 밥 먹고 내용은 들으려고 하지도 않았습니다. 그런데 정말 신기하게도 그 이후에 영어로 발표할 때 듣는 분들이 하나같이 뉴스를 듣는 줄 알았다는 말씀을 해주셨습니다. 그래서 그 때 ‘영어를 그냥 틀어만 놔도 효과가 있구나!’ 라는 것을 느꼈습니다. 많은 학생들이 미드를 보면서 대사를 받아 적으려하고 스크립트 보면서 분석하고 해석하시는데요. 그것은 가장 최악의 방법으로 그렇게 할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대신 오랜 시간 그냥 틀어만 두세요. 그리고 음악을 좋아하시는 분들께서는 당분간 음악은 끊으시구요. 미국드라마, CNN 자료 등 요즘 쉽게 찾을 수 있는 자료들을 틀어만 두세요. 그렇게 그냥 듣고만 있어도 따로 말하기 연습을 하지 않더라도 나중에 영어로 말할 기회가 생기면 몸에 밴 자연스러운 억양이 나오게 됩니다. 말하기능력 향상을 위해 단어를 읽는 법에 관심을 가지세요. 단어를 외우실 때 뜻뿐만 아니라 읽는 법에 반드시 관심을 가지셔야 합니다. 예를 들어 “New”라는 단어를 외울 때 스펠링이 “N, e, w”라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그것이 어떻게 발음되는 지가 중요한 것입니다. 그래서 시작은 단어의 소리 그리고 지금 당장 할 수 있는 것으로 미국드라마를 많이 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제가 백수였던 시절에 아침 10시쯤에 눈을 떠서 밤 10시까지 컴퓨터에 발을 올리고 일주일째 머리를 감지 않은 상태로 10시간씩 미드를 본적이 있습니다. 그때는 미드를 보면서 영어 공부를 하겠다는 욕심이 있어서가 아니라 할 일이 없어서 그냥 재미로 봤던 것입니다. 남들처럼 자막 없이도 봤었지만 제가 깨달은 것은 굳이 자막을 없애고 보지 않아도 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저의 영어실력이 확 늘기 시작했던 때는 제가 하루에 10시간씩 미국드라마를 보기시작하면서 부터였기 때문에 미국드라마를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비추천하는 방법은 책상에 앉아 영어를 오랜 시간 공부하는 것입니다. 영어는 언어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공부처럼 펜을 들고 책상에 앉아서 하루에 6시간씩 공부하는 것은 효과가 없습니다. 차라리 책을 들고 일어서서 어깨를 움직이고 눈썹을 움직이면서 소리 내서 읽으면서 10분씩 나눠서 60분을 해보세요. 그게 훨씬 효과적입니다. ‘6시간 앉아서 집중해서 …

20: 외국인 친구 만들기 어렵지 않아요 Julie Ahn

일단 하면 된다는 긍정적인 생각을 가지시고 본인이 세운 목표에 다다를 때까지 흥미를 붙여가면서 열심히 노력하시는 게 가장 중요합니다. 현재 영어 통번역을 전공하고 있는 22살 여대생입니다. 분당에서 초, 중, 고를 나왔으며 중학교 때까지는 영어를 잘하지 못했습니다. 고등학생 때부터 영어공부를 본격적으로 시작하여 지금까지 해외경험 없이 한국에서 영어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제 경험을 바탕으로 한국에서 어떻게 효율적으로 공부할 수 있는지 영어왕 청취자 여러분과 공유하고자합니다. 읽기능력 향상에는 어플리케이션과 책을 사용하는 게 도움이 됩니다. 영어공부를 큰 돈 내지 않고 할 수 있는 방법이 많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CNN어플리케이션을 다운받아서 밤새 뜬 속보기사를 아침에 읽고 몰랐던 단어를 정리합니다. 그리고 평소 소설책 읽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에 유명한 책을 원서로 읽습니다. 굉장히 재밌어서 잘 읽히고 모르는 단어가 나온다고 멈추면 흐름이 끊겨서 더 이상 읽기 싫어지기 때문에 유추하며 읽습니다. ‘The book thief’라는 책을 추천해드립니다. 쓰기능력 향상에는 책을 많이 읽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책을 많이 읽으면 영어문장들이 눈에 들어오고 자기도 모르게 익숙해집니다. 또한 어원을 알려주는 영어 단어 책, 일기 쓰기, 외국인 친구와의 문자, 페이스 북 등을 통한 교류가 도움이 됩니다. 듣기능력 향상에는 해외영화나 드라마를 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처음에는 자막 없이 보고 모르는 단어들이 많기 때문에 두 번째에는 영어자막을 넣고 봅니다. 마지막으로 영어, 한글 자막 둘 다 넣고 보면서 문장의 뜻을 이해합니다. How I met your mother을 추천해드립니다. 말하기능력 향상에는 영어로 대화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저는 영어실력이 비슷한 한국인 친구들과 영어로 대화하면서 한국어로 먼저 말하는 사람이 밥 사는 내기를 했습니다. 그리고 외국인이 보이면 주변의식하지 않고 웃으며 인사하고 대화를 나눕니다. 절대 추천 드리고 싶은 방법은 바로 영어에 흥미를 갖는 것입니다. 흥미가 없으면 뭘 해도 기억에 오래남지 않습니다. 여러분의 취미에 영어를 넣으시면 됩니다. 저는 책 읽는 걸 좋아하기 때문에 영어책으로 바꿨습니다. 해외영화 볼 때도 한글 자막을 넣지 않고 봤습니다. 예를 들어 노래듣는 걸 좋아하신 다면 팝송을 들으시되 가사에 집중하시고 가사를 찾아서 읽어보시면 재미있게 영어실력을 늘리실 수 있습니다. 절대 비추천하는 최악의 방법은 우리나라 고등학생들이 가장 많이 하는 ‘그냥 무작정 외우기’입니다. 영어에도 연관성이 다 있습니다. 그래서 …

18: 뉴욕에서 CNN 입사를 꿈꾸는 Rachel Lee

“당당하세요. 자랑스러워하세요. 2개국어를 하는 외국인들이 많지 않습니다. 모국어를 잘하는 것은 자랑이 아니잖아요. 나는 지금 노력하고 있으니 그것에 대해 비판하지 말아달라고 말씀하세요. 부끄러워하지 마세요.”

4: 입에 붙을때까지 같은 문장패턴을 1000번이상 연습한다 Lina Kim

Q1. 게스트 소개 Lina님은 인천에 거주하시며 얼마전까지 영어강사로 일하시다가 현재는 관광 통역안내사와 외항사 승무원이 되기 위해  영어인터뷰를 준비하고 계십니다.  Q2. English quote “Practice makes perfect” Q3. 영어를 공부한 기간 2010년 부터 본격적으로 영어를 시작 Q4. 영어를 시작하게된 결정적인 계기 2010년 인천공항 근처 호텔에서 근무하게 되면서 Q5. 읽기, 쓰기, 듣기, 말하기 능력 향상을 위해 해왔던 것 혹은 하고 있는 것 읽기 외국사이트에서 관심분야에 대한 뉴스를 읽고 화상영어 강사님과 그 내용에 대해 대화하기 쓰기 매일 영어 일기를 쓰고요. 스케줄러, 인터뷰 내용을 영어로 작성 듣기 CNN student 뉴스를  매일 시청하고 관심있는 분야의 리얼리티쇼를 다운받아 반복 시청 말하기 매일 온쿱 1:1화상영어를 통해 말하기 Q6. 영어를 함으로써 인생에 큰~ 득이되었던 것 영어 덕분에 호텔에서 근무하면서 다양한 인종의 사람들과 대화할 수 있었고 아이들을 가르치는 강사로 일 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해외에서 일하고 싶다는 꿈을 갖게 되었습니다. Q7. 영어외에 새로운 언어를 꼭 배워야만 한다면 나는 이런 방법으로 접근 처음에는 활자와 기초어휘, 문법 등에 익숙해진 후에 관심있는 분야의 음성파일, 영상매체를 반복적으로 청취 및 시청 Q8. 추천하는 방법과 비추천하는 방법들 처음에는 언어의 순서감각을 기르고  표현덩어리를 많이 익히는 것을 추천하며 말하기 연습을 안하는 것을 비추천! Q9. 어디에서 찾을 수 있을까요?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시면 제 페이스북 페이지로 오실 수 있습니다. Q10. 예비영어왕들을 위한 한 마디 영어는 훈련입니다. 오랜시간 꾸준한 반복을 통해 익히는 방법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매일 듣고 말하는 연습으로 한 걸음씩 나아가셨으면 좋겠습니다. 흥미가 있는 주제에 대해서 읽고 쓰세요. 반복이 자신감과 성취감을 가져 올거고요. 영어로 더 말하고 싶어질거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