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배워서 영어 관련 직종 외에 일 못하는 사람들

제가 영어하면서 늘었던 방법과 대부분의 사람들이 영어하면서 늘었던 방법을 비교해보겠습니다. 영어를 공부로 접근해서 시간을 많이 사용하신 분들을 보면 대부분 영어 관련 직종에서 일하시는 것 같습니다. 저는 영어공부만 하는 것은 솔직히 말해서 시간낭비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영어하나만 잘하는 게 목표가 아니라 다른 것도 하고 싶은 게 많아서 그 정보를 얻기 위해서 영어가 필요했던 거지 영어를 잘 하겠다 달랑 그거 하나만 있던 건 아니었습니다. 다른 것들을 잘 하기 위해서 영어가 필요했기 때문에 정보를 습득하기 위해서 영어를 이용했습니다.

images

그렇게 사용하다 보니까 영어만 열심히 해서 영어공부만 하신 분들을 보면 영어를 저보다 더 잘하신 것 같고 같은 기간 하신 분들을 만나보면 대부분 다 저보다 나으신 것 같습니다. 영어 관련 쪽 지식도 많으시고요. 그런데 그런 분들 대부분 영어강사 아니면 영어번역을 하신다거나 통역을 하신다거나 영어랑 직접적으로 관련된 일을 하십니다. 영어를 이용해서 다른 일을 하시는 게 아니라 영어자체가 중요도가 높은 그런 직종에서 일을 하십니다. 사실 그 이상으로 가실 분들은 영어를 도구로 사용하셔야 됩니다. 말하자면 도구는 어떤 걸 만들기 위해 갖고 있는 것입니다. 이 도구를 이용해서 뭔가 다른 것을 하게 되면 좀 더 고차원 적인 것을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프로그래밍을 하시는 분들 중에 자료를 찾기 위해 구글을 검색하면 다 영어로만 나와서 읽을 수 없는 분들이 있습니다. 프로그래밍하시는 분들한테 제가 꼭 말씀드리고 싶은 건 영어 정말 필요하다는 겁니다. 영어를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의 차이는 엄청나게 많이 납니다. 영어를 아시면 새로 나오는 버전 업데이트나 새로운 프레임 워크를 금방금방 습득하실 수 있습니다. 그런데 영어를 모르게 되면 한국에 나와 있는 자료만 봐야합니다.

laravel-logo-white

예를 들어서 PHP Framework중에 Laravel이라고 있습니다. 아마 PHP를 다루시면서도 모르시는 분들은 모르실 겁니다. 그게 미국에서는 굉장히 유명하여 영어로 검색해보면 가장상단에 나옵니다. 아직도 한국 사람들은 옛날에 썼던 프레임 워크를 많이 사용하고 있는데 사실 미국에서는 거의 사용하지 않습니다. 이처럼 프로그램 최근 경향이라는 게 굉장히 빨리 빨리 바뀌기 때문에 뭔가 앞 서 간 걸 쓰는 사람과 옛날 걸 쓰는 사람은 그만큼 차이가 많이 납니다. 그렇기 때문에 업데이트가 계속 되어있으려면 영어를 알아야 합니다. 영어를 모르기 때문에 5년 전에나 미국에서 쓰던 것들을 한국에서는 여전히 쓰고 있는 겁니다. 참 안타까운 경우가 많습니다. 판매하시는 분들도 마찬가지입니다. 요즘에는 미국, 일본, 중국 사람들이 우리나라 사이트에서 많이 구매를 합니다. 그러기 때문에 영문으로 된 사이트를 만들어놓으면 외국에서 사람들이 사이트에 접속하여 많이 사갑니다. 그런데 문제는 영문으로 만드는 것까지는 상관이 없지만 구매자들이 질문을 했을 때 발생합니다. 사이트 운영자가 영어를 못하면 대답을 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더 나아가 최근 경향이나 판매할 수 있는 루트를 더 뚫기 위해서는 영어를 알아야 하는데 영어를 모르면 좁은 한국 안에서만 경쟁을 해야 하기 때문에 힘이 들게 됩니다. 우리나라에서 유행하는 상품을 영문사이트로 만들어서 외국사람 상대로 팔기시작하면 잘 팔립니다. 특히 구글 쪽으로 접근해서 하시면 잘 될 텐데 영어를 모르다보니까 못하시는 부분이 많이 있는 것 같습니다.

images_(1)

사실 우리나라 화장품이 외국에서 굉장히 잘 팔립니다. 미국 사람들도 코리안 스타일 메이크업을 알고 따라할 정도로 외국에서 유행입니다. 하지만 그런 것도 영어를 모르시기 때문에 잘 활용하지 못하는 걸 보면 매우 안타깝습니다. 그리고 도면을 그린다거나 3D작업 쪽으로 하시는 분들도 프로그램들 보시면 아시겠지만 대부분 다 영어로 되어있습니다. 그러다보니까 제대로 뜻도 알지 못하고 그냥 외워서 어떻게 하기는 하는데 사실 영어를 알면 좀 더 자세하고 깊게 알 수 있는데 영어를 모르니까 어렵게 접근하고 많이 돌아가게 됩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제가 하는 쪽에 필요한 정보들을 영어 오디오북으로 듣고 관련 사이트들에 들어가서 영어로 써진 것들을 보고 유용한 정보들을 찾아냅니다. 그렇게 하면서 자연스럽게 영어가 늘게 냅두는 겁니다. 영어공부를 굳이 시간 들여서 하게 되면 다른 것을 못하게 됩니다. 결국에는 영어 강사 아니면 영어를 써서 밥벌어먹는 사람 밖에는 안 됩니다. 그 이상으로 갈 수가 없습니다. 그 이상으로 가기 위해서는 영어를 정말로 도구로써 사용해야 합니다. 다른 뭔가를 더 하기 위해서는 영어를 도구로 쓰고 그 도구로써 더 많은 것을 찾아내고 더 많은 정보를 얻어내는 그런 쪽에 신경을 쓰고 노력을 해야 합니다.